2016년도 보건복지부의 자활지원정책 방향 중 하나는 자활사례관리의 강화이다.
이전까지 조건부과 제외되었던 수급자도 고용지원프로그램에 참여를 의무화하여 대상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고용지원 프로그램을 개발․제공 할 계획이며,
자활사례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맞춤형 자활을 지원할 예정이다.

자활사례관리는 자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들에게 근로 장벽을 해결하고 근로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개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진안지역자활센터에서는 개인적,환경적,사회심리적인 요소를 기준으로 참여자의 유형을 구분하여 사례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위 유형으로의 목표 달성을 통해 참여자의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참여자의 자기결정이 반영된 자립경로를 설정함으로서 취.창업에 있어서도 안정적인 자립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자활사례관리를 위해서 정기적으로 사례회의를 진행하여 실행 상황을 점검․보완하여 참여자의 근로의욕을 고취시키고 나아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자활사례관리 표준 절차 (10단계)
사례관리 단계 내용

Step 1 초기상담

- 참여자 사정

Step 2 기본교육 및 심층상담

-참여자 기본 교육 실시
-기본교육 실시 후 재 심층상담 실시

Step 3 대상자 분류 및 진단

- 취업/창업 연계 유형
- 자활근로 유형
- 근로 장벽 해결 유형
- 근로동기 고취 유형

Step 4 계획수립

- 취업/창업 연계 유형
- IAP 수립
- ISP 수립

Step 5 통합사례관리 회의

- 통합사례관리회의 실시

Step 6 계약체결

- 사례관리 참여 계약서 작성

Step 7 사례관리실행

- 교육
- 상담
- 치료

Step 8 통합사례관리 점검 및 조정

-모니터링

Step 9 사례종결 유형 결정

- 취업
- 창업
- 자활근로 유형 변경
- 근로 장벽 해소 / 미해소
- 근로동기 강화 및 약화
- 계약불이행

Step 10 사후관리

- 취업
- 창업
- 자활근로 유형 변경
- 근로장벽 해소/미해소
- 근로동기 강화 및 약화

종결평가

사례 종결 평가 보고서
사례관리 교육의 내용
참여자는 개인적 요소, 환경적 요소, 심리․사회적 요소의 각 영역별 진단을 통해 근로동기유형, 사회서비스 유형, 취․창업 유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진안지역자활센터에서는 자활사업 참여자의 특성에 맞는 공통 및 유형별 사례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구 분 프로그램 명
공통교육 리더십 교육
사회적 경제교육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자활사업,자산형성지원사업
유형별 교육 근로 동기 자신감 향상 프로그램
자아탐색 관련 프로그램
역할극
신체활동 프로그램
자활 근로 정서지원 프로그램
직무수행 능력프로그램
사업단 참여 기본 정보 제공
사업단 참여 기초 교육
취업 / 창업 주민리더십 교육
자활기업의 이해 및 관련 정보
직업 선호도 조사
창업을 위한 세무, 회계 관련 교육
자활기금소개/퇴직연금제/근로기준법의 제도 소개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작성법
면접 보는 법
※ 교육 내용은 센터의 상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